직장 생활 취업 이직/취업

KB국민은행 VS 신한은행 대졸 연봉 및 복리후생

Funcook 2018. 1. 9. 11:23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의 연봉과 복지에 대해알아보자~




먼저 직원 평균 연봉  


두은행 모두 전체 직원 평균연봉은 1인당 8200만원이다. 


매우 높은 숫자이다... 8200만원이면 BMW 살수 있다~~  삼성전에 비해서 결코 떨어지는 수준이 아니다.


물론 전체 직원평균이기 때문에 모든 직원이 받는게 아니고 임원부터 말단 직원까지의 평균이다. 



대졸 초 급여는 아래 표와 같다. 


  KB국민은행 신한은행 비고
대졸초봉 군미필 4600만원 4300만원 여자에게는 KB가 유리
군필 4900만원 5500만원  
근속연수 15년8개월     1등이 우리은행 16년 4개월
지점별 성과급 1년에 4회 지급 (1~7등급)       


근속연수는 15년... 요즘 같은 시기에 대단한 근속년수이다.. 큰 사손을 입히지 않는다면 적어도 차장까지는


다닐 수 있다는 희밍이 살짝 보인다...



PS는 은행별로 다르다..


초봉은 살짝 신한은행이 높아 보이기는 하지만 성과급과 수당을 고려하면 대동소이하다고 보여진다. 


휴가는 국민은행의 경우 


15일 의무 사용이라고 한다. 직원의 복지 때문인지 아니면 안가는 휴가를 돈으로 주기 싫어서인지...


암튼 15일 꼭 사용해야 한다고 한다.. 그리고 거기에 자기개발 휴가를 5일 사용하게 한다고 한다. 


물론 1년이상 근무시에 적용되는 이야기다.


신한은행의 경우도 평균 10일 이상 사용한다고 한다.


최근 대기업에서는 직원에게 지급되는 미사용 휴가에 대하여 돈을 주는 것을 대단히 부담스러워하기 때문에


점점 휴가 사용을 권하는 분위기다....



KB국민은행의 경우


출산전후 휴가도 6개월, 여성휴가 1일 등 특별 휴가 제도도 활발하게 운용 되고 있는 편이다. 자녀 입학이나 졸업, 결혼기념일, 주거이전 등으로 최대 연 5일 정도 청원휴가도 쓸 수 있다. 콘도나 은행 연수원도 연중 휴가철에 무료로 최대 10일까지 이용할 수 있다. 비수기 때 신청하면 거의 100% 이용 할 수 있다고 한다.

근무시간은 오후 6시까지 똑같고, 5일제다.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 오후 6시 퇴근을 독려하고 있다


adsect 

◇ 대학교 등록금은 연간 900만원 이내에서 지원



국민은행도 신한은행처럼 미취학 자녀에 대해 36개월간 월 15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한다. 자녀 고등학교와 대학교 지원금도 연간 900만원 이내에서 지원한다. 여성 불임 시술비도 500만원 한도 내에서 지급한다. 복지카드는 한 달에 30만원 한도 내에서 전 직원에게 지급한다. 술집을 제외한 일반 식당, 커피숍에서 이용할 수 있다.

어린이집은 서울 강서구와 대전에 하나씩 운영되고 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강서어린이 집의 경우 수용률이 43.4%. 더 많은 직원이 이용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부하는 직원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글로벌 최상위 20개 경영대학원과 중국 지역 경영대학원에 합격하면 교육비와 체재비를 지원한다. 올 상반기에는 6개 해외 지점에 7명의 직원을 선발해 현지에서 훈련 프로그램을 가르치고 있다.


대학 학비는 기준학점 이상을 충족하면 등록금의 50%를 지원하고 있다. 학원비는 외국어, IT분야에 한해 연 96만원 범위에서 지원한다. 자격증은 실비의 80% 범위 내에서 자격증의 등급별로 차등 지원하고, 갱신비용도 지원한다.

전반적인 국민은행과 신한은행간의 복지를 비교하면 아래 그림과 같다. 


만족도 측면에서는 국민은행이 다소 떨어지나 큰 차이가 나지는 않는것 같다. 




참고로 두은행 모두 22017년에 이어 2018년에도 감원계획이 있다.


어찌보면 신규 채용이 더 있을 수 있다는 이야기지만.. 기존 직원들에게는 가슴 아픈 현실이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